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처음 만나는 클라우드 보안
[JAVA] 클래스란? 변수 타입의 이해 (with 원시형 & 참조형)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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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ava클래스의 정의 => 서로 연관된 변수 및 메서드를 그루핑한 개념
메소드(Method)란? 서로 연관된 코드를 그룹핑해서 이름을 붙인 정리정돈 상자
클래스 vs 객체
클레스(Class) | 객체(Object) |
설계도(속성 + 행위) | 실제 생성 결과물 |
붕어빵 틀 | 붕어빵 |
프로그래밍 구성요소 5가지
변수와 값, 연산자, 함수, 흐름 제어, 자료구조
변수의 타입
- 원시 타입 (Primitive Type, 기본 타입)
: 정수, 실수, 문자 등 고정된 크기로 데이터에 저장되는 값을 말한다. ex) int, double, char, bool
- 참조 타입 (Reference Type)
: 원시 타입을 제외한 클래스, 문자열을 말한다. 객체는 메모리의 힙(Heap) 영역에 저장되며, 객체의 주소는 메모리의 스택(Stack) 영역에 저장되어 참조 변수에 저장된 객체의 주소를 불러와 사용된다.
- EXAMPLE
스택(Stack) | 힙(Heap) |
int height = 17 char a = 'b' String name = 1010번지 |
1010번지 : "우유" |
생성자(Constructor)
참조 타입과 같이 객체를 처음 생성할 때 변수에 값을 채워주는 특별한 방법을 말한다.
추가) Contructor를 사용하면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다.
Random random = new Random();
연산자
산술 연산(+,-,*,/), 비교 연산(==, >) 논리 연산(&&, ||), 비트 연산(&, |), Shift(>>,<<), 대입(=), 증감(++,--), 조건(;?)
꼭 알아두어야 할 연산자들
- 모듈 연산 %: 나눈 나머지 값을 연산 ex) 3의 배수 x%3==0
- 대입 연산자: 영민 나이 = 영민나이 +1 => 영민나이 += 1
- 증감 연산자: ++, -- (1만 증가, 감소)
- 비트 연산자 &: 2진법 단위에서 비교한다. ex) 5&6 = 101(2) & 100(2) = 100(2) 둘 다 1이면 1
- Shift 연산자: 5 >> 2 펌웨어 같이 Low level에서 자주 사용됨
참고) 조건 연산자는 잘 쓰이지 않음 ex) isMember == true? 2 : 10
JAVA코드의 작성 규칙
개발자 간의 소통을 위한 통상적인 약속
: 띄어쓰기는 대문자로 구분하며 클래스(Class) 선언은 대문자로 시작하는 명사로, 변수명 선언은 주로 소문자로 시작하는 동사로 짓는다.
- EXAMPLE
클래스: GuessNumber / 명사
변수명:guessNumber / 동사
- 실습 코드
import java.util.Random;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GuessNumber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[]){
System.out.println("Number Check!: ");
String name = "AAA"; // String name new String("Seo")
System.out.println(name);
Scanner scanner = new Scanner(System.in); //heap영역에 Scanner 객체(인스턴스)를 할당한다.
Random random = new Random();
int targetNumber = random.nextInt(bound:100); // 100이하의 양수로 한정
//System.out.println(targetNumber);
int playerNumber = scanner.nextInt();
//숫자를 비교한다.
if(targetNumber < playerNumber){
System.out.println("smaller then that..");
}
else if(targetNumber > playerNumber){
System.out.println("Bigger then that..");
}
else{
System.out.println("Coorect!");
}
}
}
상속 (Inheritance)
하위 클래스(자식)는 상위 클래스(부모)의 변수와 메서드를 그대로 물려받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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